서코

blingblingje.egloos.com

포토로그




[main 1.] 지하상가라면 기본적으로 이정도는! 상업적 공간분석


이번 공간분석 프로젝트를 위해 나는 대형 백화점과 연결되어 있는 지하상가(잠실역, 고속터미널)을 직접 찾아가서 사진도 찍고, 그것들의 특징을 관찰해 보았다. 둘 사이에 공통점도 있었고, 각각의 두드러진 특징 또한 있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고속터미널 역과 잠실역 지하상가에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지하상가의 특징을 살펴볼 계획이다.

고속터미널역은 어떤 곳?

1975년 11월 14일 고속버스업계 9개사가 공동 출자로 건축하여, 1981년 10월 20일부터 개업했다. 주요 운행노선은 경부선()· 구마선()과 영동선()이다. 1995년 현재 시설규모는 총면적 8만 9073㎡, 연건평 10만 8091㎡이며, 운행노선은 26개 노선을 운영하고 있다. 1990년대의 승객 증가에 대비하여 1일 수용능력 25만 명을 능가하는 세계적인 규모로 설계되었는데 터미널 내에 승객을 위한 위락시설과 의류 도매상가도 갖추어 유통센터로도 활용되고 있다.


잠실역은 어떤 곳?

잠실역(蠶室驛)은 서울특별시 송파구에 있는 서울메트로와 서울특별시 도시철도공사의 전철역으로, 서울 지하철 2호선과 서울 지하철 8호선의 환승역이다. 부역명은 송파구청(松坡區廳)이다.

1980년의 계획에서 5호선이 잠실역을 지나 강동구 지역으로 운행할 예정에 있었는데, 이에 2호선 잠실역 공사 당시 그러한 점을 일부 반영하여 공사를 하였다. 그러나 5호선이 이 역을 지나는 계획은 백지화되었다. 현재는 8호선이 잠실역을 지나 강동구 지역으로 운행되고 있다.
8호선은 석촌역 - 잠실역 구간(사실상 2호선 잠실역)에서 1호선 시청역 - 종각역 구간보다 더 급하게 선회를 한다. 그러므로 8호선 잠실역을 세울 때 안전성 및 커브 문제로 잠실역 사거리에 못 세우고, 잠실역 사거리에서 떨어진 곳에 8호선 잠실역이 생겼다. 또한 8호선 대합실이 2호선 선로를 피해가야 했다. 그로 인해 200m에 가까운 환승 통로가 생겼다.


그럼 먼저 고속터미널 지하상가를 분석해 보자.

고속터미널역에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지하상가의 특징


3호선 지하철을 타고 고속터미널 역에서 내렸다.
내리자마자 각종 상점들이 있었는데, 첫 느낌은 지하상가가 없는 보통 지하철역들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1000원대의 악세서리를 파는 상점이나, 출퇴근 시간대의 직장인 등을 위한 작은 카페는 어디서나 볼 수 있다.

본격적으로 고속터미널 지하상가에 들어가 보았다. 생각보다 정말 넓었다. 단일건물로서는 우리나라 중 가장 넓다고 한다.

고속터미널에는 지하상가도 많은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먼저 ▲노란색으로 표시한 곳을 가 보았다.



진입하자마자 옷 가게가 눈에 띈다. 이 가게는 unisex 의류를 판매하고 있는데, 적어도 내가 본 바로는 이 가게가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남성 의류를 판매하는 상점이었다.

별다른 특징이 없는 일반적인 지하상가 (강남역 등)과 비슷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었고, 상품의 품목이나 가격대 또한 비슷했다.

판매하는 상품 대부분이 여성 의류나 신발, 또는 여성용품(화장품 등)이었고, 이곳에서 쇼핑을 하는 고객들 또한 대부분이 여성이었다. 남성 고객은 찾기가 힘들었다.

가격대는 대체로 백화점이나 기타 브랜드 매장들에 비해서 크게 싼 편이었다.

일반 티셔츠 5000~15000원 대
치마 10000원 대
바지 10000원~ 20000원 대
구두(여성) 10000원~ 20000원 대
일반 자켓 30000~50000원 대 정도였다.

가격이 정찰가인 것처럼 적혀 있었으나 흥정을 잘하면 여기서도 더 깎을 수 있었다.

즉, 저렴한 가격을 이용하여 소비자를 유인하는 전략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물론 지하상가보다 비교적 고가의 상품을 파는 브랜드 의류샵이나 명품샵등은 찾아보기 힘들었다. 안에 위치한 음식점 또한 우리가 잘 알고있는 대형 패스트푸드 점이나, 프랜차이즈 점은 찾기 힘들었고, 토스트, 편의점 등 간단히 먹을 수 있는 저가의 음식을 팔고 있었다.



▲ 길게 즐비한 옷 상점들. 대부분이 여성의류만을 판매하고 있고, 고객들 또한 대부분이 여성이다.




다음은 잠실역이다.


잠실역에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지하상가의 특징




▲잠실역의 지하상가는 노랗게 표시한 부분이다.


▲들어가는 입구가 따로 있다.





잠실역 지하상가 역시, 공간의 구조나 판매하는 품목, 가격대 등이 일단은 고속터미널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고속터미널 지하상가나 여타 지하상가와 마찬가지로, 대부분이 여성의류 매장이나 여성용품 매장이었으며, 주고객층 역시 여성이었다. 내가 찾아갔을 때도 남성고객은 거의 보이지 않았다.



가격대 또한 다른 지하상가와 비슷하게 저렴한 편이었다. 일반적인
가격대는 위에서 언급했으니 다시 다루지는 않겠다.














이 포스트에서는 잠실역과 고속터미널 역에서 공통적으로 드러나는 일반적인 지하상가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지하상가라는 공간이 서민들이 주로 이용하는 지하철역에서 생겨난 곳이라는 점에서 나타나는 특징들이 있었다.

일단은, 수많은 영세 소매점들이 특별한 배치가 없이 길게 몰려 있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진다.
두 번째로, 일반 브랜드 샵과 비교했을 때 가격이 매우 저렴한 편이다.
그 다음으로, 판매 품목이 대부분 여성의류나 여성 용품 위주로 되어있고, 주 고객층 역시 여성들이라는 점이다.

하지만, 고속터미널역과 잠실역 지하상가는 서민들이 이용하는 것과는 거리가 있는 백화점과 연결되어 있다는 점에서 다른 지하상가들과 차이점을 보인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이런 특징들이 실제적으로 어떻게 나타나는지 살펴볼 계획이다.

핑백

  • 은주은주 : 블로그 프로젝트 트랙백 1 2010-11-30 02:10:39 #

    ... [main 1.] 지하상가라면 기본적으로 이정도는!사진과의 개연성. 특히 가격 얘기를 꺼낼 때 사진이 쭉 늘어선 가게 사진만 연달아 세장을 배치해 놓은게 아쉽다. 지하 상가면 점포정리나 오늘 ... more

  • ak4ong : 지하상가, 가고 싶으세요? 2010-12-11 07:47:07 #

    ... [main 1.] 지하상가라면 기본적으로 이정도는!신선하다.개인적으로 지하상가는 경제적으로 쇠퇴하고 있는 공간이며 단순히 조그만 매점과 같은 영세상점만 있는 것이라고 생각해와서 이 포스팅은 ... more

덧글

  • 초코크림 2010/12/13 07:16 # 답글

    분석보다는 실제 사실을 중심으로 포스팅이 이루어졌다는 느낌이 듭니다. 지하상가의 기원부터 공부를 해보면 자기만의 분석 시각이 나올 수 있지 않을까요?


  • 초코크림 2010/12/13 07:17 # 답글

    설명적 글쓰기에서 벗어나 (단순히 느낌을 서술하는 것이 아니라) 분명한 분석 툴을 가지고 대상에 접근하는 방식을 택하세요.
댓글 입력 영역